• 대학원
  • 일반대학원
  • 일반대학원 전공소개
  • 일반대학원 교과과정
  • 교육대학원
  •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 교육대학원 교과과정
  • 게시판
  • 상단메뉴 아래 배경이미지

교육목표

역사교육전공의 목표는 서구사회 역사전개과정을 이해하고 시민적 역사인식을 교양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하는데 있다
역사적 상상력의 제고
과거사의 인식론적 가치론적 특성, 개별사의 파악과 유형론, 비교방법론간의 관계, 자연지리, 인문지리와 역사적 사실의 관계, 개별적 역사 사실의 다면적 해석 가능성을 이해한다.
역사적 사실의 체계화
문명권간의 차이와 유사성의 문제, 시계열상의 역사적 진보의 문제, 사회구조와 역사적 사건과의 관계를 염두에 두면서, 한국, 아시아, 서구 사회의 역사적 사실과 그 특징을 파악한다.
연구방법론의 체득
사료의 성격과 인식 시각의 다양성을 이해하면서, 역사논문의 비평 및 연구방법론을 체득한다.
역사교육방법론의 확충
역사교육의 현재적 의미를 재조명하면서 역사지식의 효율적 체계적 전달을 위한 교육방법론과 다중매체를 이용한 교육 자료의 제작,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역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

한국고대사연습(Seminar in Ancient Korean History)
한국고대사의 중요 논쟁 주제를 선별하여 해당 논저를 읽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중등학생 교육에 필요한 최신의 정보와 교양을 함양한다.
 ① 한국고대사연구의 흐름
 ② 한국고대국가형성론
 ③ 고조선사
 ④ 부여사
 ⑤ 가야사
 ⑥ 발해사
 ⑦ 고대와 중세의 분기점 등과 같이 수강생이 대학에서 수학치 못했지만 중등교육에는 꼭 필요한 주제를 선택
    한다.
동아시아 근대사연습(Seminar in Modern East Asian History)
동아시아 근대사의 연구성과와 사료를 검토하면서, 중등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토론한다.
한국사교육세미나(Seminar in Teaching of Korean History)
한국사의 최신 연구성과를 검토하면서 중등교육에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을 토론한다.
동양사교육세미나(Seminar in Teaching of East Asian History)
동양사의 최신 연구성과를 검토하면서 중등교육에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을 토론한다.
서양사교육세미나(Seminar in Teaching of Western History)
서양사의 최신 연구성과를 검토하면서 중등교육에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을 토론한다.
역사교육론(Methodology History Education)
역사과 교육의 목표, 의의, 기대되는 효과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적 사실을 조명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탐색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of Curriculum & Instruction Method)
교재 및 교육과정 개발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숙달하고, 효과적인 교수 방법의 이론과 실제적 방법론을 익힌다.
교육론(Principles of Education for Subject)
역사교과를 보다 더 잘 전달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범위, 방법 및 기자재에 대한 연구를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진행한다.
역사교과교육론(Principles of History Education for Subject)
역사교과를 보다 더 잘 전달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범위, 방법 및 기자재에 대한 연구를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진행한다.
한국중세사의 제문제(Topics in Medieval Korean History)
한국중세사 전개를 개관하면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보다 체계적인 정리가 필요한 부분 논쟁의 문제로 남아 있는 부분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한국중세사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한국중세사 문헌연구 (Studies in Historical Materials of Medieval Korean History)
한국중세사 연구에 중요한 문헌자료의 성격을 개관하고, 아울러 단편적이지만 그 내용들도 검토해 본다. 이로써 이 시기 역사상에 대한 이해를 보다 분명히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를 토대로 이 시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갈 수 있게 될 것이다.
한국근세사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History)
정치사를 중심 축으로 하고, 사회·경제·사상의 다양한 부문을 아울러 검토하여 조선시대사를 발전적이고 구조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근세한국의 전통문화연구(Studies in Traditional Culture in Modern Korean History)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활영역을 집·마을·고을·나라의 범주로 나누고, 그 속에 생활하면서 형성한 문화를 검토한다.
동아시아 근대사 특강(Topics in Modern East Asian History)
동아시아 근대사의 주요 분야나 주제를 집중 검토하여 그 기본 특징을 이해한다.
서양사연습(Seminar in Western History)
서양사의 연구성과와 사료를 검토함으로써 연구방법론을 체득한다.
서양사특강(Topics in Western History)
서양사의 주요 분야나 주제를 집중 검토하여 서양사의 기본 특징을 이해한다.
한국고대의 대외관계연구(Studies in Foreign Relation in Ancient Korean History)
한국고대의 대외관계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선택하여 토론해 본다.
 ① 고대한일관계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② 3세기 동아시아의 韓·中·日
 ③ 4세기 백제·가야와 왜
 ④ 5세기 한민족과 왜
 ⑤ 일본열도에 진출한 삼한·삼국인
 ⑥ 임나일본부란 무엇인가
 ⑦ 고대 韓·中관계 등과 같이, 앞으로 韓·中·日 간의 역사전쟁을 담당해 나갈 중등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주제를
    선택한다.
지리학(Geography)
역사전개의 무대에 대한 연구로 자연지리학 보다 인문지리학적 소양의 함양을 교육 목표로 한다.
정치학(Political Science)
역사전개의 무대에 대한 연구로 자연지리학 보다 인문지리학적 소양의 함양을 교육 목표로 한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사회경제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경제학의 일반적이고 원론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실습(Student Teaching)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해 거치는 실습과정으로, 실습대상 학교의 선정, 방문, 실습, 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직접지도를 실행한다.
논문연구(Thesis)
논문주제의 선정에서부터 선행 연구의 검토, 가설의 설정, 자료 수집 및 분석, 결과 해석,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학생들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개인별 논문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학생간 서로 검토·비판하는 시간을 가지며, 종합적으로 지도교수의 조언과 지도를 받게 된다.